HOME > 유기농삶(올가닉라이프)
 
작성일 : 23-11-02 14:38
[이달엔] 이달의 꽃 - 꽃으로 전하는 힐링 꽃아그배나무
 글쓴이 : 친환경 (58.♡.80.182)
조회 : 176  

황금빛 들판과 아름다운 단풍으로 한껏 아름다워진 우리나라를 볼 수 있는 10월, 선선한 날씨로 자연경관을 보러가기에 안성맞춤이다. 아직까지는 낮에 포근해 일교차가 가장 큰 달이기도 한 10월. 이번호에는 꽃아그배나무, 층꽃나무, 석류, 감국을 소개한다.

| 자료: 국립원예특작과학원 도시농업과 •손무경 기자


꽃아그배나무  Malus floribunda  Hall’s crab apple   산뜻한 미소

봄에 피는 꽃이 겹꽃으로 아름답지만 가을에 달리는 열매 역시 관상가치가 뛰어나다. 추위에 강해 햇볕만 충분하고 공해가 적은 곳이면 우리나라 어디서든 잘 자란다. 꽃사과와 비슷한 모양이지만 다른 종류이다. 겹꽃으로 3∼7개씩 모여 피는 커다란 꽃은 아그배나무보다 빛깔이 화려하다. 꽃봉오리가 필 때 흰색과 빨간색이 곁들여 있어 조경소재로써 이용가치가 크다. 열매는 새들이 좋아해 뜰에 새를 불러온다. 봄이나 가을에 가지를 잘라 꽃꽂이용 소재로 쓰기도 한다. 원래 중국 원산으로 우리나라에 있는 것은 개량종이다. 양지에서 잘 자라고 추위에 잘 견디며 거름기가 있는 사질양토에서 잘 자란다. 바닷가에서는 염해를 받기도 하며 공해에도 좀 약한 편이다. 열매를 가을에 따서 씨앗으로 번식할 수 있으며 봄이나 여름에 아그배나무를 대목으로 하여 접목으로 늘려갈 수 있다. 장미과에 속하는 낙엽성의 키작은 나무이다. 비슷한 종으로 아그배, 꽃사과, 야광나무, 개야광나무, 개아그배나무 등이 있다.